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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관점에서의 중요성외식마케팅 2021. 12. 21. 19:32
<소비자 관점에서의 중요성>
첫 번째.
상품에 대한 선호도와 구매행동에 영향력을 준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소비자는 제품의 특성과 다양한 마케팅 믹스에 의해서 '선호도'와 '구매행동'에 영향을 받는다. 하지만 구매하려 할 때 이러한 다양한 속성들에 대한 평가를 일일이 하기보다는 평소에 가지고 있던 제품 속성에 대한 지각이나 인식등이 통합되어 나타나는 독특한 포지션에 의해서 구매행동을 하기 때문에 포지셔닝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길거리에서 판매하는 음식의 경우 '가격은 싸나 불량식품이라는 느낌'을 가질 수 있고, 레스토랑에서 판매하는 음식은 '가격은 비싸나 안전하다는 이미지'를 지니고 있다.
두 번째.
소비자로 하여금 선택과 구매의 편리성을 제공한다.
상품을 구매할 때 선택과 구매의 편리성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컴퓨터를 구매하고자 할 때, 소비자의 마음속에는 각종 컴퓨터 회사의 제품에 대한 가격대비 성능이라던지 디자인, 품질 등에 대한 인식이 있을 것이다.
이러한 포지션이 확립되고 나면 소비자들은 컴퓨터에 대한 비교와 선택이 보다 단순화되고 쉬워지며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포지션으로 인식되는 특정 컴퓨터를 선택하는 확률이 높아지게 된다.
현대자동차 회사의 자동차 광고에서 'guys only'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해당 자동차를 젊은 사람들이 타는 자동차로 인식시키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소비자들의 정보 과부하를 줄이고 구매 대안으로 쉽고 빨리 떠오르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마케팅 전략 관점에서의 중요성>
기업의 포지셔닝은 고객의 마음속에 자리잡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업의 입장에서도 매우 중요한 일이라 할 수 있다.
첫 번째, 고객 관점에서의 경쟁구조와 경쟁적 위상을 파악할 수 있다.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시장에서 제품을 포지션하기 위해 마케팅 관리자들은 표적 고객이 자사의 제품을 인식하는 기준이 되는 속성차원과 경쟁제품을 비교하여 자사의 제품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두 번째, 표적화를 위한 차별화의 지침이 될 수 있다.
고객들이 좋아하는 속성을 파악하여 경쟁사와 차별화할 수 있는 전략의 수립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세 번째, 고객과 기업의 인식 상태의 차이를 발견할 수 있다.
마케팅 관리자들은 고객과 비고객의 자사제품과 경쟁제품들에 대한 인지상태를 비교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관리자의 인식 상태와 다양한 세분 시장의 고객들 간의 인식상태가 일치하는지 아니면 불일치하는지를 확인하고 이를 교정할 수 있는 지침을 제공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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