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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제품의 개발과 관리
    외식마케팅 2021. 12. 22. 15:45

    1. 신제품의 중요성

    기업 경영환경의 변화속도는 시간이 흐를수록 가속화되고 있으며, 정보화의 진전에 따라 기업 간 경쟁이 격화되어 가고 있다.

    급변하는 변화 속에서 기업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새롭고, 고객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시장에 도입시켜야 한다.

    신제품의 성공적인 도입은 기업의 생존 성장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인이지만, 신제품 개발은 실패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위험한 도전이다. 하지만 고객의 욕구가 다양해지고 경쟁 환경이 치열해짐에 따라 새로운 제품에 관한 욕구가 증대되고, 제품의 수명 또한 상대적으로 단축되고 있다. 따라서 기업을 유지하고 성장해 나가기 위해서 신제품은 반드시 필요하다.

     

    소비자 취향의 변화화 새로운 기술의 개발은 필연적으로 신제품의 출연을 촉진하게 된다. 만일 자사에서 신제품을 개발하지 않으면 경쟁사의 신제품에 의해 해당 시장이 잠식당하게 된다. 이와 같이 신제품은 기업의 생존과 성장 및 활력을 불어넣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신제품 개발의 이유>

     

    1.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위해서 신제품 개발은 필수적이다. 현재의 제품은 언젠가는 시장에서 쇠퇴하기 마련이므로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이 요구된다.

    2. 소비자 욕구의 변화 및 다양화에 대응하기 위해 신제품이 필요하다. 즉, 기업은 기존의 제품만으로는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할 수 없기 때문이다.

    3. 기업의위험을 분산하기 위해 새로운 사업과 신제품을 확보해야 한다. 만일 하나의 제품에 대한 의존도가 높을 경우 경ㅇ영환경의 변화에 따라 사업 위험성이 높아질 수 있다.

    4. 신제품 개발은 적극적인 방어와 경쟁자를 공략할 수 있는 돌파구를 마련해 준다. 특히 새로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신제품의 개발은 경쟁에서 매우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다.

     

    상기에서 보는 바와 같이 신제품의 개발은 기업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실제 하나의 아이디어가 제품화되고 본격적으로 시판될 확률은 매우 낮으며, 신제품이 출시되어 투자비를 회수하고 기업에 이익으로 공헌 할 수 있는 확률은 매우 낮은 것이 현실이다.

     

    실제 미국의 통계에 의하면 신제품의 90%가 3년이내에 시장에서 사라진다고 한다. 또 국내의 경우 시판된 신제품의 약 80%가 실패하며 그 중에서 90% 이상이 4년 이내에 실패하고 있다는 보고가 있으며, 일본의 경우에도 90% 이상이 투자비 회수하지 못하고 시장에서 사라지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이와같이 높은 실패율뿐만 아니라 신제품 개발과정에 투입되는 많은 비용과 개발기간은 신제품 개발에 따르는 위험을 가중시키며, 철저한 신제품 개발과 중요성을 일깨워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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